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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 이력서를 넣거나 은행에 대출을 알아보거나 주택청약을 할 때 등 여러 가지 서류가 필요한 업무를 볼 때 빠지지 않는 서류가 있는데요, 바로 주민등록등본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개인의 주민등록 이력이 나타나 있는 주민등록초본과는 달리 개인이 아닌 "세대주"를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맨 위에 세대주 이름이 먼저 새겨지는 것인데요. 이번 포스팅에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4가지 발급방법

 

  • 1. 가까운 주민센터(구·동사무소) 방문

 

  • 2. 무인민원발급기 방문

 

  • 3. 정부 24를 통한 인터넷 발급

 

  • 4. 정부 24 앱 발급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게 되면 대기를 해야 할 수도 있고 수수료 400원을 내야 하는 부담도 따릅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수수료가 2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고 비대면 방식이라 요즘 같은 시기엔 좋은 민원창구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위 두 가지 방법 직접 움직여야 하며 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PC 또는 스마트폰과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다면 정부 24를 이용한 인터넷 발급을 추천합니다.

 

당장 프린터가 없다면 스마트폰으로 "정부 24"앱을 다운로드해 놓고 프린터가 있는 곳에서 출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 있는 문서를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모바일팩스"라는 앱을 사용하여 다운로드해 놓은 등본을 팩스로 전송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와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가장 간단하고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는 "정부 24"를 통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24를 통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 24 홈페이지에 입장하시면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을 바로 받을 수 있는 버튼과

 

정부 24 사이트로 들어가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등본 버튼을 클릭하시면 간소화 전용 창구 서비스 창으로 입장 됩니다.

 

2021년 연말정산을 위해 정부 24에서 새롭게 내놓은 간소화 전용 창구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아닌 경우에도 비회원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비회원 발급 시 성함, 주민번호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기재하시고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발급을 선택하면, 주소 변동 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정보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와 세대 정보 등이 나오게 됩니다.

 

 

선택 발급을 선택 한 경우 표시할 정보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처럼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번호 뒷자리를 선택하게 됩니다.

공동 인증서 과정을 끝내면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는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간편 인증과 공동 인증서 중 하나로 인증 과정을 지나야 합니다.

간편 인증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인증하는 걸 말합니다.

 

카카오톡, 페이코, PASS 앱 등을 이용하여 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런 앱을 사용하시지 않으시다면 새롭게 설치하신 뒤에 인증하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가 들어 있는 하드, USB를 통해 PC에 연결합니다.

공동 인증서 암호 번호를 넣고 인증합니다.

 

인증을 완료하셨다면 발급 신청은 끝난 거나 다름없습니다.

 

간소화 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프린터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세부사항 설정하는 방법 및 신청 결과 조회 및 발급 방법입니다.

 

정부 24에서 연말정산을 위해 간소화 전용창구 서비스는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등본 발급기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시는 것처럼 주민등록등본 교부 신청이

필요하시다면 정부 24 페이지로 접속하셔서 똑같은 절차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부 24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경우 교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 조정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위에 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발급 신청을 하셨다면 발급 신청 처리 결과 보기를 클릭하여 본인이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합니다.

 

기간을 선택 후 처리 상태를 확인합니다.

 

문서 출력 상태로 나오면 즉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 상태에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프린터로 발급됩니다,

 

주의하실 점

 

  • 한자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 민원인은 정부 민원 포털 정부 24메인 화면에서 발급합니다

 

  • 민원 신청 집중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사용자 증가로 인하여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지연이 계속되는 경우 오후 6 시 이후에 접속하시면 원활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정부 24를 이용한다면 주민등록초본, 지방세 완납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여러 가지 필요서류는 비대면 언택트로 손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업무처리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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